<머리말>

  오늘날 공직사회는 급격한 사회 변화와 복잡해져 가는 행정환경 속에서 과거보다 훨씬 더 높은 강도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구성원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공직자의 심리적 적응과 멘탈 관리는 여전히 개인 책임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규 교육과정에서는 관련된 체계적 교육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특히 예비 공직자들은 수험 중심의 학습을 통해 공직사회에 진입하지만, 정작 그들이 마주할 조직문화와 다양한 심리적 도전에 대해서는 충분한 사전 이해 없이 현장에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공직사회는 특정한 조직문화와 환경적 요인을 통해 구성원에게 심리적 압박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며, 이는 단순한 개인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책에서는 공직사회의 조직환경을 행정학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동시에,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를 접목해 공직자들이 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심리적 기제와 대처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했다.

  저자는 행정학을 전공했으나 학부 시절부터 인간 심리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고, 이후 지속적으로 심리학 관련 서적 공부와 연구를 병행해 왔다. 특히, 왜 공무원을 위한 심리학 기반 교육과정이 부재한지에 대한 의문은 이 책을 집필하게 된 중요한 동인이 됐다.

  공직사회는 과거와 달리, 외부적 강요에 의해 사명감을 부여하는 방식만으로 조직구성원의 헌신을 기대할 수 없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오늘날의 새로운 세대 공직자들은 좀 더 주체적이고 내재된 동기부여 체계를 필요로 하며, 이에 따라 개인의 심리적 회복력(resilience)과 자기조절(self-regulation)이 공직생활의 지속가능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최근 신입 공무원의 높은 퇴사율은 낮은 보수나 근무환경의 문제를 넘어, 공직사회 특유의 경직된 조직문화와 이에 따른 심리적 부적응 문제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수험 중심으로 준비해 온 사회 초년생들에게 공직사회는 예상보다 훨씬 더 심리적 가혹성을 수반할 수 있어, 이로 인한 적응 실패는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심각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책은 공직사회에 진입하려는 예비 공직자와 현직 공무원이 조직과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적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또한 극단적인 퇴사 또는 심리적 탈진(burnout)을 예방하고, 공직 내에서 개인이 심리적 자원을 강화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랜 기간 행정학 연구 및 공직사회 관찰을 통해 축적된 실증적 경험과 이에 기반한 심리학적 연구를 접목해 이 연구를 수행했다. 집필 과정에서 많은 공직자와의 인터뷰와 경험 공유를 통해 실질적 상황을 반영하고자 노력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직자의 심리적 적응에 대한 좀 더 실제적이고 적용 가능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끝으로, 이 책의 집필에 도움을 주고자 인터뷰에 응해 준 공직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표한다. 여러분의 헌신이 대한민국 정부를 움직이는 원동력임을 잊지 않기를 바라며, 이 책이 예비 공직자들의 심리적 건강과 지속 가능한 공직생활을 지원하는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2025년 6월

박민정

 

<차례>

1부 공직사회에서 심리학적 접근의 필요성 및 관련 이론 

제1장 공무원을 위한 심리적, 멘탈 관리의 필요성: 공무원들이 왜 심리학을 알아야 할까?

1절 서론 

2절 행정학에서의 심리학적 접근의 현황 및 한계 

 1. 행정학에 심리학적 접근이 이뤄진 부분 

 2. 공무원의 심리와 관련된 국내 연구 내용 

 3. 소결 

 

제2장 행정학과 심리학의 접점: 행정학에 도입된 주요 이론

1절 의사결정이론 

 1. 제한된 합리성 

 2. 전망이론 

 3. 인지 편향 

 4. 집단역학 

 5. 감성지능 

2절 동기부여이론 

 1. 내용이론 

 2. 과정이론 

3절 리더십이론 

 1. 전통적 리더십이론 

 2. 현대적 리더십이론 

4절 기타 

 1. 호손 효과 

 2. 후광 효과 

 3. 근무 평정 시 근접 효과 

 

제3장 공무원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요인 Ⅰ: 조직적 요인

1절 관료제의 특성과 심리적 영향 

 1. 관료제의 특징 

 2. 관료의 특징 

 3.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4. 한국 관료제의 특징 

 5. 한국 관료제의 특징이 미치는 심리적 영향 

2절 조직문화와 공무원의 심리 

 1. 한국의 행정문화 

 2. 경쟁가치모형에 의한 조직문화 

 3. 한국의 위계적 조직문화가 미치는 심리적 영향 

3절 공직윤리, 공공가치와 공직가치, 공공봉사동기 

 1. 공직윤리 

 2. 공공가치 

 3. 공직가치 

 4. 공공봉사동기 

 5. 공직윤리, 공공가치의 심리적 영향 

4절 조직 외부 환경 변화와 심리적 영향 

 1. 디지털 전환 등의 기술 발달 

 2. 인사제도의 변화 

 3. 복지 수요와 비용 증가 

 4. 사회적 가치 변화 

 5. 미디어 확산과 공직 이미지 변화 

 

제4장 공무원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요인 Ⅱ: 개인적 요인

1절 지각과 학습 

 1. 지각 

 2. 학습과 기억 

 3. 지각·학습·기억의 개인적 차이가 공무원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2절 성격 유형과 정서 반응 

 1. 성격의 의의 및 유형 

 2. 심리적 장애 

 3. 정서 

 4. 성격·심리장애·정서의 개인적 차이가 공무원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3절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의의 

 2. 스트레스의 개인적 차이가 공무원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4절 의사소통 능력 

 1. 신호로서의 의사소통 

 2. 의사소통의 특성 

 3. 비대면 의사소통 

 4. 의사소통 능력의 개인적 차이가 공무원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제5장 공무원들이 알아 두면 유용한 심리학 이론

1절 조직 내 대인 관계 관련 이론 

 1. 나도 모르는 나? 무의식의 영역 

 2. 내 안의 방어기제 

 3. 내 감정을 인정하기, 공감하기 

 4. 같은 경험에 대해 사람마다 다른 느낌과 기억 

 5. 대인에 대한 지각과 귀인이론 

 6. 집단심리학: 반대 의견을 말할 수 없는 집단사고와 도덕적 환상 

2절 자기계발과 심리적 회복탄력성 관련 이론

 1. 긍정심리학 

 2. 심리자본이론 

3절 감정 조절과 갈등 해결을 위한 심리학적 접근 

 1. 감정 조절과 관련된 심리학 이론 

 2. 갈등 해결과 관련된 심리학 이론 

 

2부 실제 사례 적용을 통한 이해 

제6장 공무원이 직면하는 심리적 상황 Ⅰ: 비이성적 민원

 1. 상황 개요 

 2. 비이성적 민원에 대한 행정학적 접근 

 3. 감정노동으로 보는 시각 

 4. 심리학적 처방 및 대응 전략 

 

제7장 공무원이 직면하는 심리적 상황 Ⅱ: 직장 내 괴롭힘

 1. 상황 개요 

 2. 직장 내 괴롭힘의 원인과 행정학적 접근 

 3. 심리학적 처방 및 예방 방안 

 

제8장 공무원이 직면하는 심리적 상황 Ⅲ: 직무 스트레스

 1. 상황 개요 

 2.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행정학적 접근 

 3. 스트레스 관리 및 심리적 회복력 강화 전략 

 

제9장 공무원이 직면하는 심리적 상황 Ⅳ: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1. 상황 개요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행정학적 접근 

 3. 심리학적 개입 및 회복 전략 

 

제10장 공무원의 심리적 문제 해결 방안

 1. 공무원 심리문제 관련 지원 및 구제제도 현황 

 2. 조직 차원의 제도적 개선 방안 

 3. 공무원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심리적 자기관리 전략 

 

<저자 소개>

박민정

현, 원광대학교 행정공공기관학과 교수

현,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 합동평가위원

전,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서울대학교 행정학 박사

부산대학교 행정학 학사,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