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요사이는 개인, 조직 또는 국가의 어디서든 창의력, 창의적 문제해결 또는 창업 등의 이야기를 쉽게 듣는다. 사회는 혁신경제와 지식기반의 4차 산업사회로 진화하고 있고, 사회의 주체는 제조근로자에서 지식근로자로 다시 창의근로자로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언제나 창의력, 창의적으로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자리하고 있다.창의력은 노동의 가치뿐 아니라 비즈니스나 삶의 성공과 의미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변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창의력(창의성)이라 하면 신비하면서도 낯설어 보이고, 평범한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 같이 들리기 쉽다. 그리고 역사 교과서에 나올 것 같은 천재들이나 블록버스터 대박을 터트리는 슈퍼스타들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다행히도 ‘창의의 과학’은 적어도 두 가지를 발견하고 우리들에게 확인해 주고 있다: 하나는 창의적인 능력은 천재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일상의 평범한 사람들 모두가 가지고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창의력은 연습과 노력으로 얼마든지 향상시키고 교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언제 무슨 일을 하더라도 생각하는 방법을 알고 조금만 노력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창의적인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그리하여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이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줄 아는
것은 이 시대의 요청이고, 소명이며 또한 핵심의 열쇠이다.
  본서는 창의력의 이론과 창의력 교육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창의력에 대한 이론을 ‘창의력 과학’의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그리고 가능한데로 깊이를 가지고 폭넓게 다루고 있다. 정연한 이론적 바탕과 개념적인 틀이 있어야 창의력에 대한 보다 완전한 이해가 비로소 가능하고, 또한 그래야 창의력을 제대로 개발, 교육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될 수 있다. 그리고 창의력 교육의 실제를 위하여 발산적 - 수렴적 사고의 사고도구들과 대표적인 창의적 문제해결프로그램인 CPS와 창의적 영재교육 프로그램인 FPSP를 활용하기 쉽게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본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가지고 있다.
  1장 ~ 2장은 창의력의 정의 및 주제의 변화, 창의력의 유형과 창의력 관련의 용어들, 그리고 창의력 교육의 원리, 연구 접근과 창의력에 대한 오해와 수용의 문제들을 다룬다.
  3장~5장은 창의력 관련의 주요 변수들로 지능, 지식, 성격, 동기, 및 대뇌 생리 등을 다룬 다음, 창의적 사고의 과정에 관한 이론들을 상상력, 통찰, 의식-무의식, 창의적 사고의 단계와 변증법적 진화론 등으로 나누어 분석적으로 논의한다. 나아가 창의력의 몇 가지 대표적인 체제이론들을 깊이 있게 알아본다.
  7장은 일의 의미와 가치부여, 일의 ‘왜’와 ‘어떻게’ 스타일, 과제 중심적 사고와 동사형 조직, 그리고 집단 창의 등을 논의한다.
  8장~10장은 창의적인 사고/행동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과 기법들을 익힌다. 발산적(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의 성질과 가이드라인, 그리고 사고 도구들을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가 창의력 교육의 기초들이다.
  11장~13장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인 CPS와 이를 학생들을 위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킨 FPSP의 이론과 실제적인 내용들을 단계별로 제시한다. 그리고 De Bono의 창의력 프로그램인 CoRT와 ‘여섯 가지 사고모’를 다룬 다음, 창의력 교육을 위한 전략적 활동으로 질문과 대답의 요령, 창의적인 독서 및 마인드맵 등을 알아보고 있다.
  마지막의 14장에서는 창의력의 진단/평가를 전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거기에는 토란스 창의력 검사 TTCT를 비롯한 창의적 사고능력의 검사, WKOPAY를 비롯한 창의적 성격의 검사, 그리고 창의적 산출의 평가를 위한 SPSS와 합의에 의한 사정기법 CAT를 자세하게 논의하고 있다.
  주위를 돌아보면 창의력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잡지나 신문 글, 여러 제목의 단행본, 강연회나 워크샵, 또는 창의력 훈련/교육 프로그램이나 연수회 등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이나 담론들을 여기저기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가 창의력과 창의적인 팀워크에 대한 높은 관심의 표현이라 여겨진다.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은 개인이든 조직이든 또는 국가든 간에 글로벌한 경쟁에서 이기고 앞설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고 전략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가운데는 단편적인 것, 개인의 사적 경험적인 것, 이론적 바탕과는 거리가 있는 비이론적인 것, 지나치게 과장된 것이거나 감성적인 것, 또는 심지어 오류라 생각되는 것들도 없지가 않다. 본서가 창의력에 대한 여러 오해들을 바로잡고, 이론적 바탕 위에서 창의력을 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창의력 교육의 체제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도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하여 새롭고 가치 있는 방법, 기술과 이론 그리고 제품들을 앞장서 생산해 낼 수 있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개인과 조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이전의 저술들과 마찬가지로 이 책도 여러 사람들의 많은 도움으로 태어날 수 있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은 곳이 많다. 특히 학문적으로 이끌어 주신 국내외의 여러 선생님들, 대한사고개발학회의 학술 동지들과 후학들, 그리고 창의력 한국 FPSP의 여러 연구원들에게 세월의 무게와 함께 소중한 기억들을 담아 정중하게 감사를 드립니다.
2018. 11. 15
현곡 R&D 에서
김 영 채 적음

<차례>
1장 창의력의 개관
Ⅰ. 왜 창의력인가?
  1. 창의력의 시대정신
  2. 창의력과 21세기 기능
Ⅱ. 창의(력)의 정의
  1. 창의력의 정의와 시각
  2. Torrance의 세 가지 정의
Ⅲ. 창의력 연구 주제의 진화
  1. 창의력 연구의 발전
  2. 창의력 연구 주제
Ⅳ. 창의력의 유형
  1. H - 창의(력)과 P - 창의(력)
  2. 범례적 창의와 혁명적 창의
  3. 소문자 c-창의(력)와 대문자 C-창의(력)
  4. 일상의 창의(력)와 천재의 창의(력)
Ⅴ. 창의력 관련의 용어와 창의와 혁신의 관계
  1. 관련의 용어들
  2. 창의와 혁신의 상호관계
Ⅵ. 창의력과 문화차이
  장의 요약

2장 창의력의 목적, 연구 접근
그리고 수용과 오해
Ⅰ. 창의력 교육의 목적과 철학
  1. 창의력 교육의 목적
  2. 창의력 교육의 선언과 철학
Ⅱ. 창의(력)에 대한 접근과 연구방법
  1. 창의력 연구의 체계적 분류
  2. 창의력에 대한 사회과학적 접근법
  3. 창의(력)의 과정에 대한 연구방법
Ⅲ. 무엇이 창의를 가능케 하는가?
Ⅳ. 창의력에 대한 오해와 장애 요인
  1. 창의력에 대한 오해
  2. 창의력에 대한 장애 요인
  장의 요약

3장 창의력과 지능 그리고 지식
Ⅰ. 창의력과 지능
  1. 지능에 대한 이해
  2. 다중적인 지능
Ⅱ.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Ⅲ. 창의력과 지식
  1. 지식의 특징적 성질
  2. 지식의 크기와 기능적인 조직구조
Ⅳ. 창의력과 지식의 관계
  1. 지식과 창의력의 특징적인 관계
  2. 지식은 어떻게 창의를 촉진하거나 방해하는가?
Ⅴ. 창의력의 영역 일반성 -특수성과 창의력 교육
  1. 창의력의 영역 일반성 - 영역 특수성 이론
  2. APT 창의력 이론 모형
  3. 영역 일반성 - 영역 특수성 이론의 정리
  4. 창의력의 영역 일반성 - 특수성 이론과 창의력 교육
  장의 요약

4장 창의력과 성격, 동기 그리고 대뇌 생리
Ⅰ. 창의력과 성격
  1. 전통적인 접근
  2. Sternberg & Lubart의 창의적인 사람의 성격
  3. Csikszentmihályi의 복합적인 성격
Ⅱ. 동기와 창의력
  1. 내재적 동기와 창의력
  2. 외재적 동기와 창의력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그리고 창의력
  4. 성취 동기와 창의력 그리고 조직
  5. 창의적 동기 향상을 위한 실제적 전략
Ⅲ. 창의력과 대뇌생리
  1. 대뇌 반구의 전문화
  2. 창의력의 장님과 코끼리 - 좌우반구적 해석
  3. 전체적인 대뇌 모형
  장의 요약

5장 창의의 과정 이론
Ⅰ. 상상(력)과 창의(력)
  1. 상상(력)의 성질
  2. 상상(력)과 창의(력)의 관계
Ⅱ. 통찰과 창의력
  1. 통찰의 내용
  2. 통찰에 관한 세 가지의 이론들
  3. 통찰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의 생성
Ⅲ. 무의식의 창의와 주의집중의 이완
  1. 무의식과 의식 그리고 창의적 사고
  2. 주의집중의 이완
Ⅳ. 창의의 과정 단계와 이종 결합
  1. Wallas의 창의적 과정의 단계
  2. 성공적인 부화를 위한 조건
  3. Koestler의 이종 결합
Ⅴ. 진화론적 이론과 결합 위계의 조직구조
  1. Simonton의 진화론적 창의
  2. Mednick의 반응의 결합위계
Ⅵ. Geneplore 모형
  1. 아이디어 생성의 두 가지 국면
  2. 아이디어의 생성과 탐색
Ⅶ. 창의의 변증법적인 진화
  1. 변증법적인 체제
  2. 변증법적인 창의적 사고
  3. 변증법적 사고와 창의력
  장의 요약

6장 창의력 접근의 주제와 체제적 모형
Ⅰ. 창의력의 4P와 체제적 접근
  1. 창의력 연구의 네 가지 주제들
  2. 창의력의 체제적 접근
Ⅱ. Sternberg & Lubart의 창의력의 투자이론
  1. 창의력의 투자이론
  2. 여섯 가지의 요소 자원
  3. 아이디어를 싸게 살 수 있는 발견법
Ⅲ. Csikszentmihályi의 체제적 창의력 이론
  1. 체제적 창의력 이론
  2. 몰입의 경험
  3. 창의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의 조건
Ⅳ. Amabile의 비즈니스 창의력 모형
  1. 창의적 수행의 세 가지 요소들
  2. 창의적 과정의 단계와 세 가지 요소
  3. 창의력 요소 모형의 적용:
중국의 수학과 수업
Ⅴ. 일상의 창의력
  1. 요소 1 - 전문성
  2. 요소 2 - 창의력
  3. 요소 3 - 목적적 동기
  장의 요약

7장 창의의 목표와 전략
그리고 집단 창의
Ⅰ. 경쟁과 가치 혁신
  1. 경쟁의 의미
  2. De Bono의 서페티션
  3. 가치혁신과 블루오션
Ⅱ. 일의 의미, 가치 그리고 행동 스타일
  1. 일의 의미와 가치
  2. 가치의 개념화
  3. ‘왜’ 스타일과 ‘어떻게’ 스타일
Ⅲ. 과제 중심적 사고 -‘왜’가 없는 행동
  1. 구체적인 목표 진술의 결여
  2. 소비자 효과 체크의 결여
Ⅳ. 동사형 조직: 목표와 전략의 행동적 진술
  1. 동사형 조직 - ‘왜’의 행동적 진술
  2. 목표와 전략을 포괄하는 문제진술
Ⅴ. 집단 창의
  1. 집단 창의의 생산성
  2. 집단 창의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요인들
  3. 생산적인 팀워크의 특징
  4. 집단 창의를 위한 전략
  장의 요약

8장 발산적 사고와 사고 도구들(Ⅰ)
Ⅰ. 발산적 사고와 창의력의 3C
  1. 발산적 사고와 창의력의 요소
  2. 발산적 사고의 가이드라인
  3. 창의력의 3C: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Ⅱ.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관련의 제기법
  1. 발산적 사고 도구의 선택적 활용
  2. 브레인스토밍 기법
  3. 브레인라이팅 기법
  4. 브레인라이팅 게시 기법
  5. Gordon-Little 브레인스토밍 기법
Ⅲ. 강제 결부법과 관련의 제기법
  1. 강제 결부법
  2. 시넥틱스
  3. 유추법
  장의 요약

9장 발산적 사고와 사고 도구들(Ⅱ)
Ⅰ. 형태 분석법과 관련의 제 기법
  1. 형태 분석법
  2. 속성 열거법
  3. 발견적 아이디어 생성 기법
  4. 시퀀스-속성 수정 행렬법
Ⅱ. Osborn의 질문 리스트와 SCAMPER
  1. Osborn의 질문 리스트
  2. SCAMPER
Ⅲ. 개인용 아이디어 생성 기법
  1. 유추를 이용한 아이디어 생성 기법
  2. 결합을 이용한 기법
  3. 제품명/상호 만들기
  장의 요약

10장 수렴적 사고와 사고 도구들
Ⅰ. 수렴적 사고도구의 성질
  1. 수렴적 사고의 기법들
  2. 수렴적 사고도구의 선택
  3. 수렴적 사고의 가이드라인
Ⅱ. 수렴적 사고의 사고기법
  1. 힛트, 핫 스파트 및 하이라이팅
  2. 역 브레인스토밍 기법
  3. 평가 행렬법
  4. 쌍비교 분석법
  5. ALU
  장의 요약

11장 창의적 문제해결(Ⅰ): CPS
Ⅰ. CPS의 발달과 구조
  1. CPS의 발달
  2. CPS의 구조
Ⅱ. CPS의 활용과 교육
  1. CPS의 활용
  2. CPS 교육의 절차와 요령
Ⅲ. 단계 1: 기회의 발견
  1. 단계 1의 개관
  2. 단계 1의 전개
Ⅳ. 단계 2: 자료의 탐색
  1. 단계 2의 개관
  2. 단계 2의 전개
Ⅴ. 단계 3: 문제의 진술
  1. 단계 3의 개관
  2. 단계 3의 전개
  3. 문제 진술의 보기
Ⅵ. 단계 4: 아이디어 생성
  1. 단계 4의 개관
  2. 단계 4의 전개
Ⅶ. 단계 5: 해결책의 개발
  1. 단계 5의 개관
  2. 단계 5의 전개
Ⅷ. 단계 6: 수용토대의 구축
  1. 단계 6의 개관
  2. 단계 6의 전개
  장의 요약

12장 창의적 문제해결(Ⅱ): FPSP와 CoRT
Ⅰ. FPSP(미래문제 해결 프로그램)
  1. FPSP의 발전
  2. FPSP의 구조와 단계별 내용
  3. 요소 과정과 수업
  4. FPSP 창의력 올림피아드
Ⅱ. De Bono의 CoRT 프로그램과 여섯 가지 사고모
  1. 수평적 사고와 수직적 사고
  2. CoRT 프로그램
  3. 여섯 가지 사고모
  장의 요약

13장 창의력 교육의 접근과 전략적 활동들
Ⅰ. 창의력의 개발과 교육
  1. 창의력 교육의 접근
  2. 창의력 교육의 원리와 효과
  3. 활동/재료 개발의 가이드 라인
Ⅱ. 질문과 반응
  1. 질문과 호기심
  2. 질문의 방식과 좋은 질문
  3. 질문에 대한 대답
Ⅲ. 창의적인 독서
  1. 비판적인 독서
  2. 창의적인 독서
  3. 창의적 독서의 요령: 부화식 수업 모형
Ⅳ. 마인드 맵 기법
  1. 이론적 기초
  2. 노트하거나 노트 만들기의 한계
  3. 창의(력)를 위한 마인드 맵 만들기의 요령과 단계
  장의 요약

14장 창의력의 평가
Ⅰ. 개관과 용도
  1. 창의력 검사의 개관
  2. 창의력 검사의 용도
Ⅱ.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평가
  1. FPSP에서 사용하는 평가준거
  2. AbPS에서 사용하는 평가준거
Ⅲ. 토란스 TTCT 검사
  1. 개관
  2. TTCT - 언어 검사
  3. TTCT - 도형 검사
  4. 소리와 단어의 창의력 검사
  5. 행동과 동작의 창의력 검사
Ⅳ. Guilford의 SOI를 이용한 창의력 검사
  1. 개관
  2. Meeker의 발산적 사고 검사
Ⅴ. 기타의 창의적 능력 검사
  1. Mednick의 RAT
  2. Welsh & Barron의 창의력 검사
  3. 국내에서 개발된 창의적 능력 검사
Ⅵ. 창의적 성격검사
  1. 창의적 성격특성의 검사
  2. 창의적 인지양식/스타일의 검사
Ⅶ. 창의적 산출의 평가
  1. 산출에 대한 창의력 평가의 개요
  2. 창의적 산출의 평가에 대한 연구
  3. 창의적 산출의 평가 기법
  장의 요약
  참고문헌
  색인

<저자소개>
김 영 채 (金 濚 埰)

경북대학교와 University of New Hampshire에서 석사, 그리고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University of Missouri 와 University of Michigan 박사추수과정에서 연구하였다. 계명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대통령 자문 교육개혁심의회 상임 전문위원, 대학평가위원장, 및 대한사고개발학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그리고 창의력의 이론과 개발(교육과학사), 사고력 교육(유원북스), 사고와 문제해결 심리학(박영사), 독서이해와 글쓰기(교육과학사) 및 스마트하게 사고하라(유원북스) 등의 다수의 저서, 역서와 논문들이 있다.
  현재 Gifted Child Quarterly(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와 ‘사고개발'(대한사고개발학회)의 편집위원이고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Korean association for Thinking Development)의 편집장이다. 그리고 창의력 한국 FPSP의 대표이며 계명대 심리학과의 명예교수이다.
(이메일: fpsp209@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