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조선의 거상 임상옥(林尙沃, 1779~1855)이 금과옥조처럼 마음에 새긴 것 중의 하나가 ‘상즉인(商卽人)’이었다고 한다. 이는 “장사는 곧 사람이며 사람이 곧 장사”라는 말이다. 이 말을 기업의 경영이나 정부의 행정에 응용하면, “경영은 곧 사람이다(經營卽人)” 혹은 “행정은 곧 사람이다(行政卽人)”라고 말할 수 있다. 기업조직이건 정부조직이건 조직관리와 목표 달성의 성패가 사람에게 달려 있으므로 사람을 잘 이해하며 관리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임은 자명하다.

  그런데 행정학의 여러 과목 중에서 사람을 이해하는 데 특화된 과목을 든다면 조직행태론이 아닐까 싶다. 왜냐하면 조직행태론은 사람의 행태를 개인 차원, 집단 차원, 그리고 조직 차원에서 두루두루 논의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준비하면서 사람의 마음과 행동에 관련된 질문들을 살피며 집필하고자 노력했으며, 이러한 질문들은 앞으로도 저자들이 계속 상기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행정학 발전 초기에 발행된 조직행태론은 조직행태와 관련된 주제들을 차례대로 설명하는 형태였다. 그런데 지금은 세 가지의 분석 수준(개인, 집단, 조직)을 중심으로 책을 편제해 개인 수준, 집단 수준, 그리고 조직 수준으로 나눠 조직행태를 논의하는 것이 국내외적으로 통용되는 조직행태론의 구성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도 이러한 분석 수준을 기본으로 삼아 책을 구성했다. 아울러 시스템 차원의 분석 틀을 바탕으로 각 편마다 논의되는 주제를 투입, 과정, 결과라는 틀 속에서 연계하려고 했다. 그리고 조직행태론의 의의와 학문적 성격 등에 관한 것은 제1장에서 다루고 있으며, 여기서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의 발전에 따른 긍정조직행태(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POB)에 대한 것도 부분적으로 다뤘는데, 이러한 새로운 관점은 앞으로도 계속 수용해 반영하도록 하겠다.

  조직행태론은 조직학을 학습하는 데도 필요하지만, 인사행정론의 선수 과목이나 심화 과목용으로도 유용하다. 미국에서 널리 알려진 한 조직행태론 교과서의 마지막 편에 조직 변화(Organizational Change)와 더불어 인적자원 정책과 실제(Human Resource Policies & Practices)라는 별도의 장이 포함돼 있다(Robins & Judge, 2018). 이를 보면, 조직행태론은 조직학은 물론이거니와 인사행정의 발전을 위해서도 필독서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조직행태론과 인사행정론을 여러 해 동안 강의하면서 느낀 바이기도 하다.

  조직행태론에 해당하는 영어 제목은 Organizational Behavior(OB)인데, 우리나라의 경영학 분야에서는 조직행동론 혹은 조직행위론으로 명명하고 있다. 그런데 행정학 분야에서는 전통을 존중해 조직행태론이라는 명칭을 대체로 유지하고 있으며, 조직행태론 교과서도 늘어난 상태이므로 이를 따르기로 한다. 다만, 행정학 분야의 조직행태론이라는 점을 구별하고자 이 책의 제목을 행정조직행태론으로 정했다.

  이 책은 집단지성의 산물이다. 학문적 선배들과 동료들이 조직행태론의 발전에 이바지한 점을 존중하며, 이 책도 그러한 기반 위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경영학 분야의 조직행태론과 구별하기 위해 행정조직의 조직행태를 염두에 두고 집필했다. 그래서 가능한 한 논의 주제와 실제 사례 등을 행정조직에서 찾으려고 노력했다.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책 집필은 5인이 역할을 나눠 진행했으며, 자세한 역할 분담 내용은 다음과 같다: 김판석(1장, 2장, 3장, 5장), 최무현(4장, 11장, 14장), 김주경(9장, 10장, 13장), 박지형(8장), 고대유(6장, 7장, 12장, 15장).

  이 책은 5인이 공저한 것이므로 문체와 구성 등 여러 측면에서 통일성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은 앞으로 개정판을 통해 합심해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 끝으로, 행정조직행태론의 출판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은 윤성사의 정재훈 대표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2024년 1월

저자들을 대표해서

김판석

 

<차례>

제1편 조직행태의 이해

제1장 조직행태론의 의의와 성격

제1절 조직행태론의 의의와 성격

 1. 조직행태론의 의의

 2. 조직행태론과 공직자의 행태

 3. 조직행태론의 성격

제2절 조직행태론의 학문적 특성

 1. 종합과학적 성격

 2. 긍정심리학과 긍정조직행태

 3. 학문적 방향성: 인간중심성, 성과지향성, 과학성과 상황적합성

 4. 새로운 주요 도전: 인구 구조의 변화와 인공지능의 발전

제3절 조직행태론의 분석 틀과 책의 구성 체계

 

제2편 개인 수준의 조직행태

제2장 지각과 학습

제1절 지각

 1. 지각의 정의

 2. 지각의 과정

 3. 사회적 지각

 4. 귀인

 5. 지각의 오류

제2절 학습

 1. 학습의 정의

 2.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학습에 대한 이론

 4. 학습과 행동 수정

 5. 강화계획

 6. 학습 곡선과 학습관리

 

제3장 성격과 조직행태

제1절 성격의 개념

 1. 성격의 정의

 2. 성격의 구성 요소

제2절 성격의 결정 요인

 1. 유전적 요인

 2. 문화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상황적 요인

제3절 성격이론

 1. 특성이론

 2. 과정이론

제4절 성격과 조직행태

 1. 뉴로티시즘

 2. 외향성·내향성

 3. 내재론자·외재론자

 4. 성취와 권력 욕구

 5. 권위주의 성향

 6. 마키아벨리즘

 7. 위험 부담·위험 회피 성향

 8. 성격과 신체 건강

 

제4장 태도와 가치

제1절 태도

 1. 태도의 의의

 2. 태도와 행동

 3. 직무·조직과 관련된 태도

제2절 가치

 1. 가치의 의의

 2. 공직 가치

제3절 공직봉사동기

 1. 공직봉사동기의 의의

 2. 공직봉사동기의 측정

 

제5장 동기부여

제1절 동기부여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기본 과정과 이론적 발전

제2절 내용이론

 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2. 앨더퍼의 ERG이론

 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4.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5. 맥그리거의 X·Y이론

제3절 과정이론

 1. 브룸의 기대이론(VIE 모형)

 2. 포터와 롤러의 동기 유발 모형

 3.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4.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5.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이론

제4절 동기부여와 사기관리

 1. 동기부여와 보상 체제

 2. 사기관리와 사기조사

 

제6장 스트레스 관리

제1절 스트레스의 개념과 특징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의 특징

제2절 스트레스의 원인

 1. 조직 외적 요인

 2. 조직 내적 요인

 3. 집단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제3절 스트레스의 과정과 결과

 1. 스트레스의 과정

 2. 스트레스의 결과

제4절 스트레스의 관리 전략

 1. 개인적 차원의 관리 전략

 2. 조직적 차원의 관리 전략

 

제7장 조직몰입, 직무만족과 조직침묵

제1절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1. 조직몰입

 2. 직무만족

 3.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비교

제2절 조직침묵

 1. 조직침묵의 개념과 의의

 2. 한국의 행정문화를 고려한 조직침묵의 현상

 3. 조직침묵 연구 동향

 4. 조직침묵의 발생 원인과 결과

 5. 조직적 침묵: 조직침묵 개념의 확장

 

제3편 집단 수준의 조직행태

제8장 집단과 팀

제1절 집단의 이해

 1. 집단과 집단역학의 의미

 2. 공식집단과 비공식집단

 3. 집단의 유형

 4. 집단 형성의 역동성

 5. 집단의 특성

제2절 팀의 이해

 1. 집단과 팀의 차이

 2. 효과적인 팀의 구성

제3절 집단과 팀을 위한 리더

 1. 집단과 팀의 구성에서 리더의 역할

 2. 성과를 높이기 위한 리더의 역할

 

제9장 의사소통

제1절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중요성

 3. 의사소통의 기능

제2절 의사소통의 원칙과 과정

 1. 의사소통의 원칙

 2. 의사소통의 과정

제3절 의사소통의 유형

 1. 공식적 의사소통

 2. 비공식적 의사소통

 3.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제4절 의사소통의 장애와 극복

 1.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

 2. 의사소통 장애의 극복

 

제10장 의사결정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1. 의사결정의 정의

 2. 의사결정의 유형

 3. 의사결정의 과정

 4. 의사결정 과정의 단계

제2절 개인적 의사결정론

 1. 합리모형

 2. 만족모형

 3. 점증모형

 4. 혼합탐사모형

 5. 최적모형

제3절 집단적 의사결정론

 1. 회사모형

 2. 쓰레기통모형

제4절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5절 의사결정의 왜곡 방지

 1. 브레인스토밍

 2. 명목집단기법

 3. 델파이기법

 

제11장 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의의

 1. 리더십의 중요성

 2. 리더십의 개념

제2절 리더십 이론

 1. 리더십 이론의 개요

 2. 특성이론

 3. 유형(행태)이론

 4. 상황이론

 5. 변혁적 리더십

 6. 서번트 리더십

 7. 수퍼 리더십과 셀프 리더십

 8. 팔로워십

 9. 리더-구성원 교환이론

제3절 공공 부문의 리더십

 1. 공공 부문 리더십의 의의

 2. 공공 부문의 리더십 개발 방향

 

제12장 권력과 정치

제1절 조직의 권력

 1. 권력의 의미와 원천

 2. 권력 과정의 역학

 3. 권력과 임파워먼트

 4. 권력과 부패

제2절 조직과 정치

 1. 조직정치의 의미와 유형

 2. 일상적 조직정치와 도덕

 

제13장 갈등관리

제1절 갈등의 의의와 유형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유형

제2절 공공갈등의 개념과 특성

 1. 공공갈등의 개념

 2. 공공갈등의 유형

제3절 공공갈등의 전개 과정 및 참여적 의사결정 방법

 1. 공공갈등의 전개 과정

 2. 갈등관리 기법에 대한 이해

 

제4편 조직 수준의 조직행태

제14장 조직문화·

제1절 조직문화의 의의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기능

 3. 조직문화의 구성 요소

제2절 조직문화이론

 1. 홉스테드의 문화이론

 2. 경쟁가치모형

 3. 딜과 케네디의 조직문화 유형

 4. 오우치의 Z이론

제3절 조직문화의 형성과 변화

 1. 조직문화의 형성과 유지

 2. 조직문화의 변혁

제4절 한국의 공직문화

 1. 한국의 행정문화

 2. MZ세대의 등장과 세대 간 문화 차이

 

제15장 조직 변화와 변화관리

제1절 조직 변화

 1. 조직 변화의 의의와 특징

 2. 조직 변화의 과정과 성공 요인

 3. 변화에 따른 저항과 대응 방안

제2절 변화관리

 1. 미래 조직환경의 변화

 2. 변화관리 방향: 뷰카(VUCA) 시대의 애자일 조직

 

<저자 소개>

김판석(金判錫)

현,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및 UN국제공무원위원회(ICSC) 위원

미국 American University 행정학박사

미국 Old Dominion University 행정학 조교수 역임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 교수 역임

아시아행정학회(AAPA) 및 세계행정학회 (IIAS) 회장 역임

인사혁신처장 및 대통령실 인사제도비서관 역임

 

최무현(崔武玄)

현, 상지대학교 공공인재학과 교수 및 상지학원발전재단 사무국장

연세대학교 행정학박사

한국인사행정학회 차기 회장(2025년),

인사혁신처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한국행정연구원 수석연구원, Florida State University 방문교수 역임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인사혁신전문위원회 전문위원 역임

상지대학교 학술정보원장, 인권센터장 역임

 

김주경(金周經)

현,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부교수

경희대학교 행정학박사

제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소장

국민통합위원회 지역위원

국회입법지원 위원

제주도 공공갈등 정책자문위원

 

박지형(朴志亨)

현, 숭실대학교 행정학부 부교수

미국 University of Nebraska at Omaha 행정학박사

미국 James Madison University 정치학과 조교수 역임

 

고대유(高大有)

현, 대진대학교 행정정보학과 부교수, 국민체육진흥공단, 일자리창출위원회 위원

경희대학교 행정학박사

서울연구원 초빙부연구위원 역임

경인행정학회 연구위원장 역임

한국정책학회 감사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