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머리말>

  이 책은 한국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회 문제를 두고 저자와 독자, 독자와 독자가 같이 생각하고 소통한다는 생각으로 썼다. 한국 사람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사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매일 자신도 모르게 사회 문제를 말하거나 듣는다. 사회 문제의 범위는 매우 넓고 문제가 계속 사라지면서도 새롭게 생기기도 한다. 특히, 너무나도 갑작스럽게 등장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세계 전체를 공포에 휩싸이게 했으며 인간에게 많은 피해와 불편을 안겨주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과거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신종 인플루엔자(신종 플루), 메르스(중동호흡기 증후군)보다 더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피해를 인간에게 입히면서 한국 사회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빠졌다.

  이처럼 사회 문제는 갑자기 등장하거나 사라져버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책은 모든 것을 담을 수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생각했다. 모든 사회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는 욕심을 버렸고 모든 사회 문제를 언급한다고 해서 크게 의미 있는 일도 아니다. 어떤 경우는 시간이 조금 지나면 과거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이 문제가 아니기도 하며, ‘유행’을 따르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읽는 사람이 서로 의논하고 고민할 내용이 훨씬 많다.

  행정학을 비롯한 ‘사회 문제론’은 사회과학 계열 전공에 심심치 않게 개설된 과목이다. 이와 비슷하게 각 대학마다 행정사례연구, 정책사례연구, 행정학세미나, 정책학세미나를 비롯해 ‘콜로키움’, ‘토론 학습’과 비슷한 명칭의 과목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최근 대학 교양과목에서도 사회 문제나 사회 현상을 다루기 때문에 전공을 불문하고 사회 문제는 고민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이런 수업은 대체로 교수(사)가 수업 방향을 제시한 다음에 주제와 주제에 관련된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수강생이 개인 또는 단체 발표와 과제를 같이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에 상당히 폭넓은 주제를 다루면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학습 효과도 있지만 실제 사례나 문제에 치중한 나머지 관련 이론, 시각, 관점, 학설 등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그렇지만 사회 문제가 얼마나 많은지, 그것이 나의 삶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배울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개정판의 목적은 한국의 다양한 사회 문제를 포괄적으로 정리하고 각종 논의와 관련지어 소개하는데 있다. 특히, 『조선왕조실록』에서 각 분야별 사회 문제를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간단하게 수록했다. 또한 현재 통계청을 중심으로 정부에서 공개적으로 발표한 각종 자료를 수집·발췌한 다음에 쉽게 풀이하는 형태로 내용을 구성했다. 사회 문제마다 담당 기관이 다르고, ‘전공 용어’가 다르며, 추가로 수록된 조선왕조실록에 ‘한자’ 표현은 고어(古語)이므로 어려운 개념이나 낯선 단어는 최대한 쉽게 적어서 이해를 돕고, QR코드와 홈페이지를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어떤 사람은 사회 문제라고 인식하는 현상을 다른 사람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때도 있다. “무엇이 문제일까?”, “문제가 문제 아닐까?”라는 의문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고 아예 무관심한 경우도 태반이다. 일반 국민은 관심을 가지는 사회 문제지만 정부가 별다른 반응이 없는 경우, 일부러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 관심을 못 가지는 경우, 관심을 가지려고 하는데 이미 문제가 아닌 경우도 있다. 반대로 정부가 사회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결하지 않아야겠다고 먼저 결정하거나,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일반 국민보다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대응할 때도 많다. 한국의 사회 문제 전반을 살펴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지만 학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면 “이런 일도 있구나!”라고 느끼며 견문을 넓힐 수 있고 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사고력도 풍부해 질 것이다.

  이 책은 2019년 발간된 『한국의 사회 문제』를 전면 개정했는데 불과 몇 년 사이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따른 사회 변화가 극심했고 교육계는 사상 초유의 ‘비대면’ 수업을 2년 이상 지속했다는 점에서 전체적으로 변화가 심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달로 각종 사회 문제를 측정하기가 원활해 졌고, ‘탄소중립’과 같은 지구적 문제를 언급했다. 반대로 사회 문제를 논의할 때 연결되는 ‘사회화’, ‘생애주기’ 등은 고전적인 이론과 철학이 미래에도 이어질 것이므로 기본적인 내용을 담았다.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 책의 출간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준 도서출판 윤성사 정재훈 대표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김준형 팀장과 조준희 사원에게도 심심한 감사를 드린다. 이 책을 계기로 사회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이 되었으면 한다.

2022년 6월 1일

저자 일동

 

<차례>

제1편 한국사회와 사회 문제

제1장 사회화와 사회 문제

제1절 사회화의 과정 

제2절 사회 문제의 개념화 

 

제2장 사회 문제 특성과 이론적 배경

제1절 사회 문제의 특성 

제2절 사회 문제의 이론적 배경

 

제2편 생애주기와 사회지표

제3장 생애주기와 사회지표

제1절 생애주기의 중요성 

제2절 사회지표의 필요성 

 

제4장 출생과 영유아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출생과 영유아 문제 

 1. 영아사망률

 2. 합계출산율

 3. 입양아 수와 비율

 

제5장 아동과 청소년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아동과 청소년 문제

 1. 아동 인구

 2. 어린이 식생활안전지수

 3. 청소년 상담 

 4. 청소년 실태 

 5. 스마트폰 과의존

 

제6장 청장년과 중년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청년과 장년 문제 

 1. 청년 고용 동향과 창업 기업 동향 

 2. 총 혼인건수와 조혼인율 

 3. 노후준비방법 

 4. 1인 가구 동향 

 5. 자가점유비율 

 

제7장 노인과 죽음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노인과 죽음 문제

 1. 고령자 고용동향 

 2. 사망원인 

 3. 장사·장기·존엄사 

 

제3편 분야별 사회 문제

제8장 교육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교육 문제

 1. 사교육비 

 2. 학자금 대출 

 3. 학업성취도 평가 

 4.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5. 특수교육대상자 진학률과 취업률

 

제9장 양성과 성소수자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양성과 성소수자 문제

 1. 성인지감수성

 2. 혐오 

 3. 성소수자 

 

제10장 다문화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다문화 문제 

 1. 결혼이민자와 외국국적동포

 2. 체류 외국인

 3. 난민 

 

제11장 범죄와 재난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범죄와 재난 문제 

 1. 범죄 현황 

 2. 재난 실태

 

제12장 복지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복지 문제

 1. 지니계수

 2. 노년부양비와 노인빈곤율

 3. 국민기초생활보장 

 4. 국민연금 

 5. 장애인과 장애인복지시설 

 

제13장 보건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보건 문제 

 1. 인간 감염병

 2. 가축 전염병

 3. 만성질환

 4. 정신장애

 5. 음주 흡연 

 

제14장 환경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환경 문제 

 1. 대기오염과 먼지 

 2. 수질오염

 3. 토양해양오염

 4. 멸종위기 야생생물

 5. 온실가스

 

제15장 통일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통일 문제 

 1. 북한 통계지표

 2. 북한이탈주민

 3. 북한인권 

 

<저자 소개>

 

김영재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초빙교수

koreafm@naver.com

 

신미애

대진대학교 공공인재대학 미래평생학습부 교수

aldo9614@daejin.ac.kr